순자산액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육군참모총장 조회 22회 작성일 2021-01-21 19:48:36 댓글 0

본문

[주식놀이터] 주식계좌 용어(예수금?증거금?미수금?반대매매?)_김지연 아나운서

안녕하세요, 주식놀이터 김지연입니다.
오늘은 HTS에서 계좌관리 부분에서 세부적인 용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본 방송은 투자의 참고 자료이며 투자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페이지의 모든 콘텐츠는 법적 근거가 되지 않습니다.

[재테크 타임] 나의 부자지수는?

여러분 옷장엔 어떤 옷이 있나요?

매일 옷을 입기 위해 옷장을 들여다보면 내가 어떤 옷이 없어서 장만해야 하는지 한눈에 알 수 있죠?

그렇다면 여러분의 순자산은 얼마인가요? 앞으로 노후대비를 위해 필요한 돈은 얼마인가요?

선뜻 답이 안나오신다면 여러분은 옷장 관리보다 돈 관리를 못하고 있는 겁니다.

안타깝게도 상당수의 성인은 이렇게 본인의 돈 관리보단 옷장 관리를 더 잘한다고 하는데요.

오늘부턴 달라질 필요가 있습니다. 계절이 바뀌면 옷장 정리를 하듯이, 돈 문제에 있어서도 정기적으로 현재의 재산 상태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진단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지금까지 한 번도 재정상태표와 현금흐름표를 작성해보지 않았다면, 먼저 순자산이 얼마인지, 관리를 잘 해왔는지 계산해보시면 어떨까요?

우리집 재정상태가 건전한지 아닌지는 철저하게 순자산이 얼마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순자산이 많은 사람이 바로 부자라고 할 수 있죠.

여기 이상적인 순자산을 계산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1. 나의 현재 순자산은 얼마? 2. 나의 현재 나이X연간 총수입(세전)은 얼마?

2번에서 나온 금액을 10으로 나눈 금액이 여러분이 현재 보유하고 있어야 할 이상적인 순자산입니다.

가령 연봉이 4000만원이고 순자산이 1억원인 40세 가장 A씨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40세 곱하기 4천만원 해서 나온 2번 수치를 10으로 나눈 금액은 1억 6000만원이 되죠. 그런데 A씨의 순자산은 1억원입니다. 1억 6000만원에 비해 6000만원 미달하는 것이죠.

즉, A씨는 나이에 비해 적은 순자산을 갖고 있다는 의밉니다. A씨가 지금처럼 자산관리를 해나간다면 그는 부자가 될 가능성이 매우 희박합니다.

주변에 총 자산과 수입이 나이에 비해 많지만 속 빈 강정인 경우를 왕왕 보는데요. 부모나 주변 친척들은 겉모습만 보고 그 사람이 잘 사는 줄 착각하지만, 이 상태가 지속된다면 결국 파국으로 치달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함께 부자지수를 체크해볼 건데요. 부자지수는 미국 조지아 주립대 토머스 스탠리 교수가 주로 직장인들이 부자가 될 수 있는 확률을 가늠해 볼 수 있도록 만든 공식입니다.

즉, 지금 현재 부자인지 아닌지를 따져보는 게 아니라 앞으로 부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지 아닌지를 따져보는 것이죠.

부자지수를 계산하는 방법은 순자산액에 10을 곱하고 여기에 나이와 총수입액을 곱한 액수를 나누는 겁니다.

이렇게 부자지수가 나오면 구간별로 내가 얼마나 부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지 평가해볼 수 있는데요.

부자지수가 0.5 이하라면 돈 관리에 문제가 크고, 소비와 빚을 관리할 필요가 있고요. 0.5~1.0 사이라면 평균 수준으로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지만, 향후 노후자금이 부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1.0~2.0이신 분들은 재정관리를 잘하는 편에 해당하고, 평균 이상으로 지출과 소득을 관리하고 있는 것이고요. 2.0 이상이라면 나이에 비해 양호한 돈 관리 능력과 재정상태를 소유하고 있어 돈 관리를 아주 잘하고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여기 나이와 수입이 다른 A, B, C가 있는데요. 각각 부자지수를 계산해볼까요? 30세인 A씨는 순자산액은 3000만원, 연수입은 2500만원입니다. 부자지수를 계산해봤더니 0.4가 나왔네요. A씨는 재정상태가 심각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총수입이 2500만원인데, 순자산이 고작 3000만원 뿐이니 앞으로 돈 관리가 시급해보이죠?

35세인 B씨는 순자산이 4억원에 연수입이 4000만원으로 부자지수는 2.85가 나왔습니다. 자신의 나이와 수입에 비해 순자산액이 매우 커서 부자지수가 3.0에 가깝게 나왔는데요. 자산관리를 매우 잘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50세 C씨는 마찬가지로 순자산액이 4억원에 연수입은 5000만원인데 부자지수를 계산하니 1.6이 나왔습니다. 1.0을 넘으므로 무난하게 자산관리를 하고 있는 편이죠.

이렇게 여러 사례를 계산해보면 무조건 많은 돈을 벌고 있다고 부자지수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순자산이 늘어야 진짜 부자다! 셀프 재무진단법

현재 내가 갖고 있는 재산이 모두 얼마인지 알고 계십니까? 그리고 그 재산들은 균형있게 자라고 있나요? 기업에서는 매년 결산을 하면서 그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과 부채를 일목요연하게 결산서에 기록합니다. 그래서 결산서를 보면 그 기업이 얼마나 재무적으로 튼튼한지 평가할 수 있죠.

개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이 갖고 있는 예금, 적금, 펀드, 보험, 부동산, 사용자산 등 의외로 많은 것들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갚아야 할 카드빚, 주택담보대출, 마이너스통장도 있죠. 그래서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내가 갖고 있는 자산과 부채가 얼마인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점검하고 기록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개인의 재정상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자산부채상태표 작성법을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재무상태 #재산상태 #자산부채상태표

✅ 유튜브 https://goo.gl/BtkMLg

✅ 네이버 포스트 https://goo.gl/Ks62RT

✅ 인스타그램 https://goo.gl/VvEP3N

© MONEY CODE AND PEEKABOO TRANSMEDIA

... 

#순자산액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26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bwaterdiver.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